본문으로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알림마당

「충청남도 장애인가족의 복지욕구 및 지원방안 연구」 보고서 발간
  • 작성자관리자
  • 작성일시2022/04/26 10:44
  • 신문사
  • 조회수720

충청남도 장애인가족의 돌봄부담 완화를 위한 가족지원서비스 확대 필요

-충청남도 장애인가족의 복지욕구 및 지원방안 연구보고서 발간 -

 

충청남도사회서비스원(원장 조경훈)은 충청남도 장애인가족의 다양한 복지욕구에 맞춘 장애인가족지원 정책을 제안하기 위해 충청남도 장애인가족의 복지욕구 및 지원방안 연구보고서를 발간하였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충청남도에 거주하는 장애인가족이 자녀(40세 미만 장애인)를 돌보면서 경험하는 어려움은 소득활동 등 경제활동(3.71)’, ‘학교 교육 등 양육·돌봄(3.06)’, ‘가족의 건강유지(2.34)’등의 순으로 나타났다(5점 만점). 특히 코로나 19로 인한 어려움으로는 병의원·약국 이용(39.6%)’, ‘학교·학원·온라인 학습(32.6%)’, ‘사회서비스 이용(24.2%)’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또한 전체응답자의 73.2%차별이 있다고 응답하여, 장애인가족은 일상생활의 어려움뿐만 아니라 지역사회 내에서 차별을 동시에 경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장애인가족의 서비스 욕구를 살펴본 결과, 가족지원이 가장 필요한 시기는 성인전기(19~39), 청소년기(14~18), 초등학령기(8~13)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원하는 서비스는 교통수단(이동) 지원이 가장 높았고, 공공요금 감면·세재혜택, 장애로 인한 추가 비용 지원(본인부담금 의료비, 돌봄비용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가족지원서비스 이용경험 및 만족도 등을 종합적으로 분석한 결과, 긴급·집중 사업으로 평생교육 프로그램, 지원확대 사업으로는 부모교육 프로그램, 발달장애인 주간활동서비스 등으로 나타났다.

한편, 충청남도는 장애인가족의 어려움에 대응하고 보다 전문적인 가족지원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도(광역센터) 및 시·군장애인가족지원센터를 운영하고 있다. 설문응답자들이 필요하다고 인식한 사업은 시·군센터에서는 장애인가족 돌봄, 가족전문상담, 부모교육, 장애인 성교육 등을, 광역센터에서는 시·군과의 네트워크 구축, 센터가 없는 지역에 대한 직접 서비스 제공, 지역 기관 간 연계사업 등을 꼽았다.

 

이러한 결과를 토대로 충청남도 장애인가족을 위한 복지서비스 지원방안으로, 가족의 돌봄부담 완화를 위한 공적 돌봄 강화, 장애인가족에 대한 경제적 지원 강화, 돌봄 스트레스 해소와 돌봄 역량 강화, 장애인 및 가족을 위한 평생교육 프로그램 확대 등을 제안하였다. 또한 충청남도장애인가족지원센터의 중장기 발전을 위해 장애인가족 친화적인 지역사회 환경 조성이라는 기본방향을 제시하고, 3대 전략목표와 15개 중점추진 과제를 제안하였다.

 

충청남도사회서비스원 조경훈 원장은 본 연구의 결과가 충청남도 장애인가족을 위한 복지정책에 반영되어, 장애인가족이 경험하는 어려움을 해소하고, 장애인 자녀와 가족 전체의 삶의 질이 높아지기를 희망한다고 밝혔다.


메인바로가기
토닥이채널
프로그램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