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작성자관리자
- 작성일시2024/09/02 15:31
- 조회수35
충남온종일아동돌봄통합지원단, 아동돌봄 종사자 소진예방 위한 프로그램 추진
(아동돌봄기관 종사자 마음건강을 위한 종사자지원 나서)
2024년 3월부터 사업을 시작한 충남온종일아동돌봄통합지원단(이하 지원단)은 8월 29일 공주환경성건강센터에서 아동돌봄기관 종사자들을 위한 힐링프로그램을 진행하였다.
나우인사이드 심리상담센터와 연계하여 인문학적 영화를 통한 정서적 환기와 초등아동 정서의 이해, 돌봄종사자의 자기돌봄을 위한 퍼스널컬러 찾기와 퍼스널향수 만들기가 진행되었다. 워크숍을 통해 돌봄 직무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건강지킴이 건강한 세상을 만들어가는 친환경적인 워크숍 장소에서 몸과 마음을 돌볼 수 있도록 구성되었다.
지원단은 돌봄종사자들이 방학 중 긴 시간을 아이들에게 직접서비스를 제공한 후 지친 몸과 마음을 회복하고, 스스로가 ‘자기돌봄’에 대해 생각해보며, 다양한 체험을 통해 ‘쉼’을 경험할 수 있도록 지원하였다.
1차적으로 진행한 8월 29일 워크숍은 지역아동센터, 다함께돌봄센터・학교돌봄터・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 온종일마을돌봄 등 종사자 30여명이 참석했으며, 더 많은 종사자들이 참여할 수 있도록 2차와 3차도 진행될 예정이다.
또한 하반기에는 심리지원이 필요한 돌봄종사자들을 위한 집단상담 및 사례관리지원도 계획하고 있다.
한편, 충남여성가족청소년사회서비스원 온종일아동돌봄통합지원단 이상진단장은 “몸과 마음으로 열정적으로 아동을 만나고 있는 돌봄종사자들이 건강하고 안전한 돌봄을 실천할 수 있도록 아동돌봄 종사자들의 소진예방을 위해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 ”고 말했다.